티스토리 뷰

목차

    반응형

    한 번쯤은 경험해 봤을 밤중에 갑자기 찾아오는 종아리의 쥐는 종아리 근육이 갑작스럽게 수축하면서 발생하는 이 경련은 단순히 아픈 것을 넘어서, 우리의 숙면을 방해하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. 그렇다면, 이러한 종아리 쥐는 왜 발생하는 걸까요? 이 블로그 포스트에서는 종아리에 쥐가 나는 다양한 원인과, 이를 예방하거나 완화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종아리_쥐_나는_이유_해결_방법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종아리 쥐 나는 이유

    - 혈액순환

   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종아리 근육으로 가는 혈액 공급이 부족해집니다. 이로 인해 근육에 산소와 영양분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다리의 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- 과한 근육 사용

    장시간 서 있기, 달리기, 자전거 타기 등의 활동과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다가 갑자기 과도한 운동을 하면 근육이 과하게 사용되고 종아리 근육이 피로해지면서 쥐가 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- 전해질 불균형

    칼슘, 마그네슘, 칼륨 등의 부족은 근육경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특히 운동이나 더위로 인한 땀 과다 배출로 이런 전해질이 부족해지기도 합니다.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전해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- 탈수

    탈수는 종아리에 쥐가 나는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. 우리 몸의 근육은 충분한 수분을 필요로 하며,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지 않으면 근육 내 수분 부족으로 경련이 일어나게 됩니다. 운동 중이나 더운 날씨에는 탈수 위험이 높아지므로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- 임신, 노화

    임신 중에는 체중 증가와 호르몬 변화로 인해 근육 경련이 발생하기 쉽습니다. 또 노화는 나이가 들면서 근육량이 감소하고 근육 탄력성이 떨어지게 됩니다. 근육량이 줄어들면 근육의 피로도가 높아져 경련이 발생하기 쉽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종아리_쥐_해결_방법종아리_마사지_사진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종아리 쥐 해결 방법

    ✓ 스트레칭

    • 다리를 곧게 펴고 손으로 발을 잡고 천천히 당기면서 발가락을 천천히 몸 쪽으로 당깁니다.
    • 벽에 손을 대고 앞쪽 다리는 약간 구부리고, 한쪽 발을 뒤로 빼서 뒤로 뻗은 다리의 종아리 근육을 늘립니다.

     

    ✓ 마사지

    근육을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긴장을 풀어주고 혈액 순환을 개선할 수 있어 종아리 쥐 날 때 해결 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✓ 수분섭취

    탈수가 원인일 수 있으므로 하루 1.5~2리터 정도의 물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✓ 전해질 섭취

    칼륨, 칼슘, 마그네슘 등이 부족하면 쥐가 날 수 있습니다. 바나나, 오렌지 주스, 시금치 등의 음식을 섭취하여 전해질을 보충하거나 전해질 보충제를 섭취하세요.

    반응형